논문투고안내

홈 홈    논문투고    논문심사규정

논문 투고 심사

제 1 조 (목적) 본 규정은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(이하 ‘학회’라 한다) 창의정보문화연구(이하 ‘논문지’라 한다)에 투고된 논문의 심사 및 채택 여부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.

제 2 조 (논문심사 의뢰)

  1. ① 논문지편집위원장(이하 ‘위원장’이라 한다)은 논문이 접수된 후 일주일 이내에 논문투고규정 준수여부를 확인 후 해당분야에 적합한 책임편집위원을 선정한다.
  2. ② 선정된 책임편집위원은 적합한 심사위원 2인을 추천하며, 위원장은 추천된 심사위원에게 논문심사를 의뢰한다.
  3. ③ 논문지편집위원장이나 편집위원이 논문을 투고한 경우에는 논문지편집위원회에서 관련없는 책임편집자를 선정하여 심사를 진행하도록 한다.

제 3 조 (논문심사 기간)

  1. ① 심사위원은 심사 의뢰를 받은 날로부터 초심인 경우 21일 이내, 재심인 경우 14일 이내에 심사결과(논문심사의견서)를 위원장에게 제출한다.
  2. ② 심사위원이 특별한 사유 없이 심사요청 기간 내에 심사결과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에는 1차 독촉하고, 그로부터 7일 이내에 심사결과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심사위원을 해촉하고 논문지편집위원회에서 추가로 심사위원 1인을 새로 위촉하여 심사를 의뢰할 수 있다.
  3. ③ 긴급논문으로 접수된 논문의 경우에는 심사와 게재에 우선권을 부여할 수 있다.

제 4 조 (논문심사 기준) 심사위원은 투고된 논문을 다음 9개의 항목에 의거하여 평가한다.

연구 주제 논문의 참신성 및 독창성
논문제목의 적합성
학문적 기여도 및 활용 가능성
연구 내용 논문 전개의 논리성
국문 및 영문 초록 적합성
연구내용과 참고문헌의 관련성
연구방법 및 표현 연구내용의 타당성
논문투고규정의 준수여부
참고문헌의 적절성

제 5 조 (논문평가 방법) 심사위원은 제4조(논문심사 기준)를 근거로 투고 논문이 우수하여 원본 그대로 게재 가능할 경우에는 “수정 없이 그대로 게재”로, 투고 논문의 형식이나 내용에 약간의 수정을 요하는 경우에는 “수정 후 게재가”로, 투고 논문의 내용에 질적 보완이 크게 요구되는 경우에는 “수정 후 재심사”로, 투고 논문의 수준이 너무 낮아 논문지에 게재하는데 부적합한 경우에는 “게재 불가”로 판정하며 그 결과를 학회의 논문심사의견서 양식에 따라 작성하여 위원장에게 제출한다.

제 6 조 (최종 판정)

  1. ① 논문지편집위원회는 논문심사결과를 참조하여 해당논문의 게재여부를 결정한다(다음 표 참조).
    심사위원1 심사위원2 판정
    수정 없이 게재 수정 없이 게재 게재
    수정 없이 게재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게재
    수정 없이 게재 수정 후 재심사 수정 후 게재
    수정 없이 게재 게재 불가 제3심사
   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게재
   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사 수정 후 재심사
    수정 후 게재 게재 불가 제3심사
    수정 후 재심사 수정 후 재심사 수정 후 재심사
    수정 후 재심사 게재 불가 게재 불가
    게재 불가 게재 불가 게재 불가
  2. ② 심사위원 1인은 ‘수정 없이 게재’ 혹은 ‘수정 후 게제’ 판정을 내렸으나 다른 심사위원 1인이 ‘게제 불가’로 판정한 경우 편집위원장이 제3의 심사위원을 위촉할 수 있으며 해당 논문의 최종 게재여부는 논문지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할 수 있다.

제 7 조 (심사보안) 논문지편집위원회에서는 논문제출자의 명단을 공개하지 못하며, 논문 심사위촉에 관한 상황은 일체 외부에 공개하지 못한다. 심사위원은 논문 심사에 관련된 일체의 정보를 공개할 수 없다.

제 8 조 (심사내용 공개) 논문심사가 완료되면 논문지편집위원장은 논문심사 결과와 논문심사 내용을 논문 저자에게 공개한다.

제 9 조 (이의신청 처리) 논문심사 판정에 대한 이의신청이 있을 경우에는 논문지편집위원회에 회부하고 3주 이내에 그 결과를 회신하도록 한다.

제 10 조 (기타 결정사항)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논문지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.

제 11 조 (시행일)
본 규정은 이사회에서 의결된 날부터 시행한다